개인사업자 법인전환 하는 방법 및 차이점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시스템이 즐비하게 되면서 쇼핑몰이나 스토어를 활용한 사업도 활기를 뛰고 있다.

그렇게 사업을 시작한 분들 중 매출이 잘 나오고, 규모가 커지면서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창업을 시작할 때는 소규모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법인사업자보다는 개인사업자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무래도 들어오는 수익이 많아지면 그만큼 세금 지출도 커질 수밖에 없다. 

법인의 경우 세금 감면 혜택도 있고, 신용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투자를 받는 부분에 있어서도 훨씬 수월하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종합소득세를 기준으로 하는 반면, 법인사업자는 법인세를 기준으로 정산을 하여 두 사업자의 세금이 차이가 난다. 

이러한 큰 장점이 있어서 사업이 번창할수록 욕심이 나지만, 개인사업자의 법인전환 이 쉽지는 않다. 

 

 

그리고 꼭 모든 사업자에게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이 유리한 건 아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는게 좋다. 

법인의 경우는 관공서와의 거래가 유리해져 사업 과정에서 정부에서 시행하는 각종 정책 관련 자금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업을 하다 보면 자금 조달을 위해 채무가 생길 수 있는데 개인사업자는 책임이 있습니다.

반대로 회사의 이익 부분에서도 개인의 재산이 아닌 기업의 재산이므로 마음대로 출금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법인사업자 전환 과정에서 인수받은 회사나 공장, 자동차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도 있는데, 취득하고 2년 내에 처분하면 정당한 사유가 없다면, 감면받은 취득세는 다시 추징된다. 

 

 

법인사업자 또한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법인설립 요건을 정리하자면 법인명은 한글 상호가 기본이지만 혹시나 영문 상호를 원하시는 경우는 한글 상호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관할 지역에 같은 상호명이 있으면 안 되기 때문에 이미 존재하는 상호가 아닌지 사전에 체크를 해줘야 한다.

임원은 대표이사를 포함, 1인 이상으로 정하되, 자본금이 10억이 넘는 경우에는 이사 3명, 감사 1명이 필수 인원이다.

그리고 실제 법인회사의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주주는 100원 이상 출자가 가능하며 1명 이상, 성인이 아닌 자녀도 주주도 등록이 가능하다.

 

 

개인사업자를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다. 

 

첫 번째 개인사업자의 현물출자를 통해 법인 설립을 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로는 이전에 개인사업을 폐업 신고를 하고, 신규로 법인을 설립하는 간단한 방식이다.

세 번째법인사업자 등록 전에 포괄 양수도 계약을 통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는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 간 포괄 양수 계약을 통해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각 방법마다 장단점이 다르니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사업에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그렇다면 법인사업자 등록을 위한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가장 먼저 법인사업의 목적이 필요하고, 자본금을 설정하고 정관을 정해야 한다. 

자본금은 금액이 너무 크거나 적으면 기업의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액 수준으로 책정하는 게 신용도를 위해 좋다

그러고 관할 등기소에서 법인 설립을 위한 설립 등기를 신청해야 하는데 등기 신청서, 임원 관련 필요 서류, 도장 등 필요한 서류가 많아 누락된 게 없는지 확인을 해야된다.

 

 

그렇게 설립 등기 과정을 완료하면 비로소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홈택스를 활용해서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성실신고 대상자의 경우에는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경우 혜택이 더 크니 자세히 설명하겠다.

 

 

성실신고 대상자는 종합소득세 신고 금액을 기준으로 선정되는데, 업종마다 그 금액의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그 기준에 해당돼서 성실신고 대상자나 예비 성실신고 사업자가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면 3년간 성실신고 법인이 돼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은근 남자들이 좋아하는 몸매는? 약후방ㅎㅂ

대다수의 남자들은 마른 것보다는 통통한 것을 좋아한다. 여자의 통통함과 남자의 통통함은 다르다. 여자들은 말랐으면 좋겠는데, 남자들은 뼈 같은 몸을 원하지 않는다. ​ 남자들이 중요하게

mu-blog.tistory.com

 

 

축구선수 와이프 미모 레전드(이동경 선수)

국내 최상급 ~~~ 선수 이동경 선수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선수이며, 2020 도쿄올림픽에서 맹활약을 보여주며 국내 축구 팬들에게 눈도장을 제대로 찍었습니다. 당시 도쿄올림픽 베스트11에 선

mu-blog.tistory.com

 

 

AI가 그린 봄맞이 미녀 여친 그림 (약후방)

AI가 봄맞이 미녀를 그리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진행합니다 데이터 수집: 봄꽃놀이하는 미녀와 관련된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이미지 검색 결과나 이미지셋 데이터 등을

mu-blo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