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쉽게 하는 방법!

반응형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손쉽게 하는 법

목차

1. 사업자등록 이유
2.  스마트스토어 등록 절차
3. 업종, 업태, 종목 입력
4.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전환

 
최근 고용 시장의 변화가 심상치 않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기 시작하고 고용 형태가 무조건 정규직에서 계약직, 비정규직, 일용직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런 불안정한 고용 상황 속에서 누군가의 직원으로 일하기보다는 스스로 창업을 계획하고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코로나19라는 환경 속에서 비대면 쇼핑이나 각종 비대면이 선호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이 핫해지는 추세이다.

온라인 매장도 경우에 따라 매우 다른데, 요즘 트렌드로 떠오르는 곳은 바로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이다.
크고 거창한 창고나 공장이 필요 없고, 1인 기업도 창업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고객과 빠른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스마트스토어의 장점!
나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특별한 아이템을 만들어 창업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는 점인 것 같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도 지능형 가게 사업자등록에 관한 내용이다.
아무래도 새로운 사업자를 등록하는 내용이다 보니 긴 이야기로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읽기 쉽게 설명하겠다.
 
 
 

1. 사업자등록이 필요한 이유

 
가장 처음으로 지능형 가게 사업자등록이 필요한 이유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개인 판매자 유형으로도 운영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연간매출액이 직전년도 4,800만원 이상이거나 당해년도 누적 매출액이 4,400만원 이상이라면 부가세 신고 의무가 생겨 사업자로 전환을 진행해야 한다.
연간 거래확정건수 기준으로 직전 또는 당해년도 거래확정건수가 50건 이상이 넘어가면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등록해야 하는 이유가 생기게 된 것.
 

2. 스마트스토어 등록 절차

 
그렇다면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절차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자. 
사업자로 진행하려면 급여소득과 다르게 스스로 납세의 의미를 가지는 사업을 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세금을 담당하는 유관 세무서에 신고하여 등록 신청을 먼저 진행하여야 한다. 

사업자등록에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가 있으며 오늘 알아볼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은 개인사업자에 속한다.
개인사업자는 간이사업자와 일반사업자로 나뉘는데, 우선은 간편하게 간이사업자로 진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관련 기관은 국세청 홈텍스이다. 
 
오프라인에서 진행해도 되지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등록이 가능하다.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하셔서  본인인증 → 이용약관 동의 → 회원 정보 등록 → 가입 완료 이후 진행하면 된다.
 
 

여기서부터 중요한 사항이니 집중!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첫걸음은 홈텍스 상단 신청/제출 카테고리에서 사업등록신청/정정 등을 클릭한 이후 사업자등록신청(개인)으로 접속한다. 
인적 사항에서는 상호명과, 주민등록번호를 필수적으로 입력한 다음에 나머지 선택 사항을 입력해 주면 되고,
여기서 이미 사업장이 존재하는 분들은 사업장(단체)소재지에 사업장 주소를 입력해 해야한다.
혹여나 집 주소로 입력하려고 하셨던 분들은 간혹가다가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공유오피스 사무실을 이용하길 추천 한다.
 

 
공유오피스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는 초보 사장님들 사업자등록을 할 때, 사업장 주소지로 마땅한 주소가 없을때 사업장 주소지로 사용이 가능한 곳이다.
초기자본을 절약하는데 있어서 너무나 좋고 별도로 사무공간이 필요없는 업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상주로 이용이 가능하고, 사무실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상주로 이용이 가능하다. 
 

3. 업종, 업태, 종목 입력

 
이후 업종 선택은 업태와 종목을 입력해야 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단계이다.
실제 운영 사업의 해당 분야 업종을 선택해야 절세가 가능하며, 잘못된 선택 시에는 탈세 혐의까지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 야한다.
 

 
이렇게 신청서 제출이 마무리가 된 이후에는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지역 구청에서 신청서를 확인 이후 심사 결과를 홈텍스로 보내주게 된다.
시간은 관할 구청의 업무량에 따라 길게는 일주일 가까이 걸릴 수 있으니 너무 조급해하지 않아도 된다.
간혹 등록 지역을 자택으로 적으셨다면 어떤 업종이냐고 물어보는 전화가 올 수 있는데, 간단하게 인터넷 쇼핑몰 혹은 스마트스토어를 집에서 운영할 것이라고 답변하면 문제없다.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에 필요한 사업자등록증은 나오게 된다.
 

4.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전환

 
그럼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전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 들어가게 되면 왼쪽에 내 스토어 메인화면이 보이실텐데 아래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판매자 정보'에서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사업자등록번호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의 번호를 그대로 입력해 주시면 되고, 상호 또한 똑같이 입력해 주면된다.
사업자 구분은 간이과세자로 선택한 이후 대표자명의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된다.
사업장 소재지는 실제 사업장 소재지를 정확하게 기재해 주신 이후, 스마트스토어사업자등록 업태와 업종을 동일하게 적으면 된다.
 

 
통신판매업은 신고하지 않았다면 '미신고'를, 신고했다면 '신고 완료'에 체크해 주신 이후 배송 및 정산정보, 반품 및 교환지 주소 입력을 거친 이후에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자 명의 통장 사본을 첨부하면 심사 이후 사업자 전환이 완료된다.
개인으로 개설할 때와는 다르게 사업자가 된 만큼 전환 신청에는 서류도 확인하여야 하니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 있다.
 

 
아무래도 개인 신분에서 사업자 신분으로 바뀌는 것인 만큼 좀 더 절차가 힘들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홈택스에 들어가서 직접 사업자 등록증 신청도 하고, 급여 소득일 때에는 인사팀이나 회계팀이 아니고서는 잘 알 수 없었던 세금 관련된 절차도 본인이 스스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세금은 복잡하지만 간이과세자가 되어서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고 법적으로도 필요한 절차가 있는 만큼 알아볼 가치가 있는 시간이었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
 
 

법인사업자등록증 발급 필요사항 체크하기

- 목차 1. 법인사업자란? 2. 법인사업자 발급 방법 3. 법인등록시 필요 서류 4. 법인사업자 신청방법 5. 법인사업자등록증발급시 제출 서류 1. 법인사업자란? 법인사업자는 법인 설립등기를 함으로

mu-blog.tistory.com

 
 

축구선수 와이프 미모 레전드(이동경 선수)

국내 최상급 ~~~ 선수 이동경 선수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선수이며, 2020 도쿄올림픽에서 맹활약을 보여주며 국내 축구 팬들에게 눈도장을 제대로 찍었습니다. 당시 도쿄올림픽 베스트11에 선

mu-blog.tistory.com

 

AI가 그린 봄맞이 미녀 여친 그림 (약후방)

AI가 봄맞이 미녀를 그리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진행합니다 데이터 수집: 봄꽃놀이하는 미녀와 관련된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이미지 검색 결과나 이미지셋 데이터 등을

mu-blog.tistory.com

 
 

반응형